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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, 일본, 중국 3개국의 수출의 아버지
컨테이너의 역사를 다룬 책 The Box에 따르면 1957년 컨테이너를 최초로 도입한 시랜드 서비스사(1999년에 덴마크의 머스크사에 합병)
톤 당 운송비를 5.83달러에서 0.158달러로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.
대략 37분의 1로 싸진 것이다.
시랜드를 창업한 맬컴 매클레인은 20세기 후반에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15인 중에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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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국 국방부는 베트남전에 어마어마한 군수물자를 수송해야 하는 물류를 감당하고 하역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기위해
맬컴 매클레인의 제안으로베트남 해운에 컨테이너를 도입하였고 미군에 물자를 납품하는 업체들도 이 규격을 따르도록 함으로써
컨테이너 규격화에 성공한다.
또 베트남에서 빈 배로 미국으로 돌아가는 선박들이 싼 운송료로 일본과 한국에서 생산된 공산품을 미국으로 수출할 수 있게 해
60-70년대 일본과 한국의 수출과 경제부흥에 큰 기여를 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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