감동글 모음집

어시장 가판대에 진열된 희귀 돌고래 ‘상괭이’의 눈물

문방구아들stationerystoreSon 2019. 2. 28. 18:11
반응형
728x170
중국에서 잡힌 희귀 돌고래가 내내 ‘눈물’을 흘리는 가슴 아픈 장면이 포착됐다. 중국 인민일보는 광둥성 잔장시의 쉬원현 주강 인근에서 잡힌 돌고래가 어시장 가판에 진열된 뒤 눈물을 쏟았다고 전했다.

지난 18일(현지시간) 정오쯤 쉬원현 어시장 한켠에 사람들이 몰려들었다. 북적이는 사람들 틈을 비집고 들어간 청년 2명은 가판에 진열된 물고기를 보고 눈을 의심했다. 상인이 흥정하고 있던 건 다름아닌 돌고래였던 것. 가판에 진열된 돌고래는 내내 눈물을 쏟았고 바다로 돌려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든 청밍웨이와 청젠주앙은 상인에게 약 25만원의 값을 치르고 돌고래를 넘겨받았다.

두 사람은 “눈물을 흘리는 돌고래를 보고 무조건 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”면서 “다른 사람이 사가기 전에 재빨리 상인에게 값을 치르고 구조했다”고 밝혔다. 길이 약 1.7m, 무게 50kg 가량의 이 돌고래는 시장에 진열된 지 4시간 만에 구조돼 바다로 돌아갔다. 하지만 꼬리에 부상을 입어 멀리 헤엄치지 못했고 돌고래를 구한 청년들은 두 시간에 걸쳐 방생을 시도했다. 두 사람은 “돌고래가 제대로 헤엄치지 못해 더 깊은 바다까지 데리고 들어갔고, 두 시간 만에 무사히 바다로 돌아갔다”고 전했다.

눈물을 흘리는 돌고래의 영상을 확인한 현지 어업 전문가들은 이 고래가 멸종위기종인 ‘상괭이’라고 밝혔다. 쇠돌고래과인 상괭이는 멸종위기종으로 국제협약에 따라 거래가 엄격하게 금지돼있다. 다른 돌고래와 달리 주둥이가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고, 등지느러미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. 2~3마리씩 가족 단위로 다니며 바다뿐만 아니라 아시아 대륙의 하천에도 분포하고 있다.

해당 돌고래가 잡힌 주강 유역에는 약 200여 마리의 상괭이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인민일보는 특히 상괭이 중 ‘양쯔강상괭이’ 종은 ‘대왕팬더’보다 더 희귀해 세계자연기금에 의해 심각한 단계의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돼 있다고 강조했다.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중국 당국은 돌고래 판매 상인을 추적하는 한편, 상괭이가 발견되면 직접 처리하지 말고 관련 부서에 보고하라고 당부했다.


반응형
그리드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