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행자 교통사고는 무단횡단보다 횡단보도에서 훨씬 더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.
특히 노인들이 젊은이보다 사고가 더 잦은데요,
이유를 알아보니 노인들은 자동차 인지 감각이 떨어지는데다, 길을 더 급하게 건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
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.
[리포트]
한 노인이 카트를 밀고 4차선 도로 건널목 앞으로 나옵니다.
신호가 바뀌길 기다리다 바뀌자마자 급하게 도로를 건넙니다.
국내 연구진이 횡단보도를 건너는 900명을 촬영해 분석했더니, 65살 이상은 보행 신호로 바뀐 뒤 첫발을 내딛기까지 평균 1.6초 걸렸습니다.
65살 미만보다 1초 더 빨랐습니다.
[조정옥/경기도 광명시 : "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뀌면 얼른 가죠. 보고 있다가 얼른 가요. 좀 아무래도 걸음이 느리니까…."]
나이가 들면 걸음이 느려지니 스스로 조바심을 내고 더 서두르게 되는 겁니다.
횡단보도를 건널 때 고개를 좌우로 돌려 주변을 살피는 횟수는 더 적었습니다.
서둘러 건너는 데에만 집중해 주위를 덜 살피는 것으로 보입니다.
자동차를 인지하는 감각은 떨어졌습니다.
차가 실제보다 더 멀리 있는 것처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노인들이 횡단보도에서, 특히 처음 건너기 시작하는 구간에서 젊은이들보다 사고가 더 잦을 수밖에 없습니다.
노인 보행자 사고는 해마다 늘고, 횡단보도에서 주로 일어납니다.
[김상엽/전북연구원 교통공학박사 : "운전면허 시험과 같은 시험과 교육제도에서 (운전자들이) 고령자 보행자를 이해할 수 있는 항목들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."]
노인보호구역, 이른바 실버존 지정을 확대해 차량 통행속도 제한 등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.
노인들의 속도를 고려해 신호 점멸 간격을 조절하고 안내음성 지원을 확대하는 것도 사고를 줄일 대책으로 꼽힙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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